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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정연구원, 용인 골목상권 활성화 방안 ‘제시’

상업지역 주차 공간·전철역 연계 대중교통 확대 ‘필요’

[용인신문] 용인지역 골목상권 등 소상공인 상권 활성화를 위해 상업지역 주변 주차장 증설과 관광자원 개발, 전철역 연계 교통수단 강화 등이 필요하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용인시정연구원(원장 정원영)은 지난 16일 발행된 정책 동향 보고서 YRI(Yongin Research Institute) FOCUS & ISSUE 제56호에서 용인시 소상공인을 위한 상권 활성화 전략을 제시했다.

 

연구원에 따르면 용인지역 내 상점 수는 총 3만 4364곳으로 이 중 소매업종과 음식업종이 전체 업종의 약 30.7% 수준인 1만 553개소와 1만 549곳으로 조사됐다. 또 생활서비스업종이 17.4% 수준인 5993곳으로 나타났다.

 

구별로는 기흥구가 1만 3241곳으로 가장 많았고, 처인구 1만 1707개소, 수지구 9416개소 순으로 나타났다.

 

구별 면적을 고려한 1㎢당 상점 수는 수지구 224개소, 기흥구 162개소, 처인구 25개소로 수지구 지역 밀집도가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용인지역 내 상점 수는 인근 수원시(4만 3487곳)와 성남시(3만 6062곳)보다는 적고, 고양시(3만 3599곳)보다는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각 도시의 면적을 고려한 ㎢당 상점 수는 수원 359개소, 성남 255개소, 고양 126개소, 용인 58개소로 용인시 상점 밀집도가 제일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백화점, 대형마트 등의 대규모점포는 성남 70개소, 고양 54개소, 수원 47개소, 용인 28개소로 용인시가 가장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용인 3대 주요 상권인 처인구 중앙시장, 기흥구 보정동, 수지구 수지구청역을 수원 인계동, 성남 서현역, 고양 장항2동과 비교분석을 한 결과, 용인시 상권은 ▲ 다수의 상점이 모여있는 대형상권의 부족 ▲ 상대적인 상권 접근성 부족 ▲ 상권 배후수요 부족 등으로 약세인 것으로 분석됐다.

 

연구원은 보고서에서 용인시 상권 발전 전략으로 △방문객 편의 증진 △유동인구 증가를 위한 대중교통 개선 △배후수요 확보를 위한 중심업무지구 개발 △상권별 특화 콘텐츠 개발 △상생 협약을 통한 소상공인과 임대인의 동반성장 등을 제안했다.

 

이와 함께 실천 방안으로 △상권 주변 유휴 주차공간 공유 △상권-전철역 연계 및 공유 이동 수단 활용 △공공기관 및 민간기업 유치 △저수지의 수변 공원화 및 하천 야간경관 조성 △경전철 역사 하부에 벼룩시장, 푸드트럭, 야시장 등 조성 등을 제시했다.

 

연구원 측은 “플랫폼시티, 반도체 클러스터와 같이 앞으로 예정된 초대형 개발 프로젝트에서 시가 지역경제 활성화와 주민들의 편의 증진을 위한 정책을 보다 적극적으로 실행한다면, 소상공인 정책을 선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강조했다.

 

한편, 시정연구원 YRI FOCUS & ISSUE는 ‘용인시정연구원 홈페이지’에서 볼 수 있다.

 

역북지구 내 상업지역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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